조회 : 1,439

황사 비상! 기관지 건강에 좋은 식품 다섯가지


BY 2015-02-26



 

얼마 전 때 아닌 겨울 황사로 뒤덮이면서 호흡기 질환에 대한 우려가 높아지고 있는데요. 미세먼지 등으로 인한 기관지 건강에 대한 관심이 증폭되고 있는 것입니다. 평소 공기오염 등으로 고통 받고 있는 기관지를 보호하는 음식은 없을까? 미국의 건강포털 라이브스토롱닷컴에서 소개한 기관지 건강에 좋은 식품을 알아볼까요.?

 

 

 

 



 

1. 감귤류

, 오렌지, 유자 등 감귤류에 풍부한 비타민 C와 구연산은 염증반응을 억제하여 미세먼지로 인한 기관지 건강과 감기 예방에 도움을 줍니다. 체내 면역력을 높여 미세먼지 침투를 막아주고, 신진대사를 원활하게 해 피로회복에도 도움이 됩니다. 특히 귤껍질에는 비타민 C가 과육의 4배 이상 존재하므로 껍질을 말려 차를 끓여 마시면 좋습니다.

 

 

 

 


 

2. 브로콜리

설포라판이라는 유황화합물이 폐에 들러붙은 유해물질을 씻어내는 기능을 합니다. 정상적인 폐에선 백혈구가 세균이나 유해물질을 걸러주지만 폐가 약해지면 이런 역할이 떨어집니다. 브로콜리에는 비타민 C와 베타-카로틴 같은 항산화 물질도 풍부해 폐 세포의 건강과 면역력 강화에 도움을 줍니다.

 

 

 

 

 

3. 

수분이 94%인 무는 열량은 낮지만 비타민 C의 함량이 높습니다. 무즙에 꿀을 넣어 기침과 가래를 없애는데 활용하는 사람이 많습니다. 무씨를 가루로 먹으면 기침을 잠재워주고 기관지와 폐를 보호하는 역할도 해줍니다. 무를 비롯해 인삼, 도라지, 더덕 등도 폐 기능 강화에 도움을 줍니다.

 

 

 

 


 

 

4. 토마토

라이코펜 성분이 폐질환 예방에 효과적이다. 흡연으로 인해 증가한 체내 유해산소를 라이코펜이 감소시켜 폐 손상을 억제하기 때문입니다. 라이코펜은 기름과 같이 먹어야 체내 흡수율이 높아집니다. 올리브오일 등에 버무리거나 볶아서 먹으면 좋습니다.

 

 

 

 

5. 고등어

고등어를 비롯한 등 푸른 생선에 풍부한 오메가-3는 만성 폐쇄성 폐질환의 증상인 호흡곤란을 개선하는 효과가 있습니다. 오메가-3는 몸에 흡수되면 아이코사노이드로 바뀌어 만성 염증을 줄여주는 작용을 해 각종 오염 물질로 찌든 폐 건강을 지키는데 도움이 됩니다. 오메가-3가 많이 든 식품으로는 고등어 연어 꽁치 갈치 등 생선류와 아욱, 들깻잎 등 채소류가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