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회 : 6,522

2월 제철 식품


BY 2015-02-05


모두들 새 해는 잘 맞이 하셨나요. 시간이 흘러 벌써 2015년의 2월입니다. 2월에는 입춘(立春)과 민족 대 명절인 설이 있지요. 얼마 남지 않은 겨울을 건강하게 보내고, 다가오는 봄을 또 건강하게 맞이하기 위해 2월의 제철 식품에는 무엇이 있는지 알아볼까요.


2월 제철 식품

1. 한라봉

한라봉의 카로티노이드 성분은 몸 속 세포들이 노화되는 것을 막아주고, 피로해소, 감기예방에 좋은 효과가 있습니다. 또한 열량도 낮고 체내에서 콜라겐 성분 형성력이 뛰어나 다이어트나 피부미용에 좋습니다.

한라봉을 먹을 때, 되도록 껍질을 함께 먹을 수 있는 방법을 이용하면 더 많은 영양분을 섭취할 수 있습니다. 한라봉의 속껍질에는헤스페리딘이라는 성분이 들어 있는데, 이것은 고혈압과 동맥경화, 천식 등을 예방해주는 효과가 있다고 합니다. 또한 겉껍질에는 항암작용을 하는 리모넨 성분이 함유되어 있습니다. 때문에 농약을 잘 제거한 후 껍질을 잘 말려서 차로 마시면 겨울철에 더없이 좋습니다.

 

2월 제철 식품

2. 딸기

딸기는 새콤달콤한 맛 속에 가득 담긴 유기산과 비타민C, 그리고 항산화 성분은 노화를 방지하고, 혈관의 건강과 스트레스 해소에 큰 도움을 준다. 특히 딸기에는 폴리페놀의 일종인안토시안이라는 성분이 많이 함유되어 있는데, 이것은 혈액의 산화를 막고 혈관을 보호해주는 역할을 합니다. 철분 또한 풍부해 빈혈을 걱정하는 아이들이나 임산부 등에도 좋습니다..


2월 제철 식품

3. 연근.

연근은. 피부 건강에 도움이 되고, 콜레스테롤을 낮춰주는 효능이 있습니다. 또한 항암성분인 폴리페놀을 함유하고 있으며, 비타민 C와 식이섬유, 무기질 등이 무척 풍부해서 다이어트 식품으로도 인기를 끌고 있습니다. 연근에는 끈끈하게 엉긴뮤신이라는 성분이 있는데, 이것이 단백질의 소화를 촉진시키고 위를 보호해주는 역할을 해줍니다. 예로부터 연근은 지혈에도 도움이 되고, 설타와 구토를 멎게 해주고, 어혈이 심한 경우나 고혈압 예방, 그리고 과민성대장 증상이 있는 이들에게도 도움이 되는 식품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2월 제철 식품

4. 시금치

시금치에 엽산과 같은 항산화 비타민은 활성산소 축적을 억제하여 뇌 신경세포의 퇴화 및 뇌의 노화현상을 예방하는 데 도움을 주며, 기억력 감퇴와 심장질환 및 뇌졸중 발병 등과 관련이 있는 것으로 알려진 호모시스테인치의 상승을 억제하여 노화에 따른 기억력 감퇴 등의 약화야 알츠하이머 발병 위험을 감소하는데 도움이 됩니다. 또한 시금치는 철분이 풍부하여 빈혈을 예방하는 데 도움이 됩니다.

 

2월 제철 식품

5. 우럭

우럭은 메티오닌, 시스틴과 같은 황아미노산 함량이 다른 어류보다 매우 높아 간 기능 향상과 피로해소 등에 효과가 있으며 특히 뇌신경 진정과 함께 세포 생성 효과도 있습니다. 또 황아미노산은 시력 회복, 당뇨병 예방 기능을 합니다.


 

2월 제철 식품

6.

굴은 고단백 저칼로리 다이어트 식품이며 칼슘, 타우린, 아연, 비타민, 글리코겐, 철분 등 다양한 영양소를 고루 함유하고 있습니다. 콜레스테롤을 줄여주고 고혈압, 당뇨, 뇌졸중 등 성인병을 예방, 빈혈예방, 원기회복, 시력회복에 좋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