요리

이슈토론
온실가스 배출량을 줄이기 위해 주말 차량 운행 전면 금지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
배너_03
친구끼리도 말 못하는 이야기

조회 : 7,299

니코틴 해독과 금연에 좋은 음식


BY 2015-01-22

201511일부터 담뱃값이 인상되면서 금연을 결심하신 분들 많으시죠?

새해가 시작 된지 벌써 스무 여일, 그 결심 잘 지키고 계신가요.

우리의 남편들 금연으로 힘들어하고 있지 않나요.

짧게는 몇 달, 길게는 몇 년 동안 피워온 담배를 끊기가 여간 쉬운 게 아니죠.

 

담배를 끊을 때는 입이 심심하다 보니, 이것저것 군것질거리를 많이 하게 되는데요.

하지만 잦은 군것질거리는 건강을 해치기 때문에, 제대로 된 음식으로 보충을 해주는 것이 좋답니다.

 

오른 담뱃값 때문만이 아니라 자신의 건강과 가족들의 건강을 위해 열심히 금연하는 분들을 위한 니코틴 해독과 금연에 좋은 음식에 대해 알려드리려고 합니다.

 

1. 복숭아

니코틴 해독과 금연에 좋은 음식

복숭아는 각종 노폐물이나 독소를 배출하는 데 좋은 효과가 있는 해독음식입니다. 천연 알라리 성분이 많고, 신맛을 내는 구연산, 사과산, 주석산 성분이 담배의 유해 물질인 니코틴을 제거해 줍니다. 담배를 피우고 나서 복숭아를 먹으면 니코틴 대사산물인 코티닌 배출이 70~80% 정도 늘었다는 연세대 연구팀의 결과도 있습니다.

 

2. 파래

니코틴 해독과 금연에 좋은 음식

파래에는 혈액에 축적된 타르와 니코틴, 콜레스테롤 등의 유해물질을 제거하는 메틸메타오닌 등이 풍부하게 들어있습니다. 손상된 폐점막을 재생하고 보호할 뿐 아니라 항산화 작용을 하는 비타민A도 다량 포함하고 있습니다. 몸 속 니코틴 등의 유해물질을 제거하는 파래뿐 아니래 미역, 김과 같은 해조류도 도움이 됩니다.

 

3. 된장

니코틴 해독과 금연에 좋은 음식

된장은 콩을 발효시켜 만은 음식으로 된장과 물은 혈액 안에 니코틴을 분해해 오줌으로 배설하는 역할을 합니다. 때문에 된장을 섭취하면 금연에 도움이 됩니다. 다만 된장 속 나트륨으로 인해 저염 된장을 먹거나 적당량 섭취하는 것이 좋습니다.

 

4. 녹차

니코틴 해독과 금연에 좋은 음식

녹차는 니코틴과 결합해 독성을 제거하는 카테킨 성분을 지니고 있습니다. 또 녹차의 테아닌 성분은 금연 시 금단 현상으로 인한 스트레스 해소에 도움을 주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뿐 만 아니라 녹차는 비타민C를 보충할 수 있어 금연자에게 필수적인 음식입니다.

 

5. 검은콩

니코틴 해독과 금연에 좋은 음식

검은콩은 오랜 기간 흡연으로 손상될 수 있는 간 기능을 회복시켜주며, 이뇨효과가 탁월하여 체내에 쌓인 독성을 오줌으로 배출하게 합니다. 금연 중에는 기름진 육류를 피하는 것이 좋은데 콩을 이용한 두부 등을 통해 부족한 단백질을 보충할 수 있습니다.

 

6. 등 푸른 생선

니코틴 해독과 금연에 좋은 음식

흡연을 하게 되면 담배의 일산화탄소가 혈관을 수축 시켜 손상 되는데 고등어, 삼치 등의 등 푸른 생선의 오메가-3를 섭취하게 되면 동맥경화에 도움이 많이 됩니다. 오메가-3는 문어, 오징어, 연어 등의 해산물과 견과류를 통해서도 섭취할 수 있습니다.

 

7. 당근

니코틴 해독과 금연에 좋은 음식

당근은 카로틴의 보고라고 불립니다. 이 카로틴은 비타민A로 전환되는데 흡연으로 인해 손실이 큰 비타민A를 보충해주는 역할을 합니다. 이 외에도 비타민 E를 제외한 거의 모든 비타민과 철분, 칼륨,식물성 섬유 등이 균형 있게 들어 있습니다.


오이·당근과 같은 채소와 볶은 콩, 다시마 조각 등은 흡연 욕구가 생길 때 간식대용으로 먹으면 금연에 도움이 되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반대로 흡연 욕구를 유발하여 금연에 좋지 않은 음식은 지방이 많은 느끼한 음식, 맵고 짜고 단 음식, 그리고 향신료가 많이 들어간 자극적 음식, 정크푸드, 술과 청량음료 등이 있습니다.


이러한 식품에 많이 들어있는 설탕, 소금, 카페인 등은 우리 몸의 신경계를 흥분시켜 흡연 욕구를 늘리므로 가급적 섭취를 피해야 합니다. 또한, 과식은 흡연욕구를 자극하므로 평소 식사량의 80% 정도만 먹도록 해야 합니다.

 

  니코틴 해독에도 좋고 금연에 도움되는 음식들로 금연 성공하셔서 201년을 건강하게  시작하시길 바랄게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