요리

이슈토론
반도체를 필수공익사업으로 지정하는 것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
배너_03
친구끼리도 말 못하는 이야기

조회 : 6,621

2015년 1월 슈퍼푸드


BY 2015-01-13


슈퍼푸드는 영양이 풍부하고 나쁜 콜레스테롤은 함유하고 있지 않거나, 음식 첨가물의 독성을 해독하며 우리 몸에 면역력을 증가시켜 노화를 늦춰즈는 식품을 말합니다. 얼마 전, 2015년 새해를 맞이하여 미국 허핑턴포스트에서 1월의 슈퍼푸드를 귤, 고구마, 석류, 방울양배추, 자몽을 선정했습니다. 건강한 새해 식탁을 위해 이 다섯가지 슈퍼푸드에 대해 더 자세하게 알아볼까요.


1. 고구마

2015년 1월 슈퍼푸드

고구마는 베타카로틴의 원천이며 비타민A를 많이 포함하고 있는 자연 각질제거제로 유명합니다. 껍질에 특히 많이 있는 베타카로틴은 노화 예방과 피부미용에 효과가 탁월합니다. 그리고 고구마의 황산화성분은 유해산소로부터 우리의 몸을 보호해주는 역할을 합니다. 고구마의 영양성분이 새로운 피부세포를 생성하는 역할을 함으로써 죽은 세포를 없애고, 주름을 만드는 유해산소로부터 몸을 지켜줍니다.


고구마는 열매뿐만 아니라 잎과 줄기에도 영양소가 풍부합니다. 특히 고구마 껍질은 열매보다 안토시아닌이라는 항산화물질이 많이 함유되어 있어 껍질째 먹는 것이 좋습니다. 고구마의 주성분이 녹말이기 때문에 튀기거나 구워먹는 것 보다는 익혀 먹으면 더욱 맛이 좋고 소화흡수가 잘됩니다.


2. 귤

2015년 1월 슈퍼푸드

귤은 비타민C가 풍부한 과일의 대표주자입니다. 귤을 섭취함으로써 비타민C 하루 권장량의 60%를 채울 수 있습니다. 비타민 C는 콜라겐 합성을 도와 환경오염에 노출되고 노화가 진행되는 피부에 탄력을 가져다 줍니다.


귤을 까면 나오는 하얀 섬유질에는 비타민P가 풍부합니다. 비타민 P는 모세혈관을 튼튼하게 만드는 영양소로 몸을 피로하게 만드는 활성산소로부터 혈관을 보호하는 역할을 합니다. 따라서 귤을 먹을 때 되도록 흰 섬유질은 제거하지 말고 먹는 것이 좋습니다.


또한, 귤에 있는 베타크립토키산틴이라는 성분은 강력한 항산화 작용을 하여 스트레스가 많은 현대인에게 노화를 방지하는 역할을 합니다.


3.방울양배추

2015년 1월 슈퍼푸드

브리쉘 스트라우트라 불리는 '방울 양배추'에는 항산화제와 콜레스테롤을 낮춰주고 식사 때 포만감을 주는 섬유질이 많이 들어있습니다.


특히 지용성 비타민이 몸에서 흡수가 잘 되도록 도와주는 역할을 합니다. 일반적으로 방울양배추는 살짝 볶아서 먹는데, 이때 올리브유를 조금 넣으면 비타민이 몸에서 흡수가 더 잘되도록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


단백질과 비타민 A, 비타민C 등이 다량 함유되어 있고 저장성이 좋아 신선한 채소가 부족하기 쉬운 겨울철에 환영 받는 채소입니다.


4. 석류

2015년 1월 슈퍼푸드


여성 호르몬이 풍부한 것으로 알려진 석류도 항산화제가 가득 함유돼 있습니다. 석류에 가득 들어있는 항산화제는 암을 물리 치는 기능을 합니다.

또한 석류의 씨앗 하나의 크기는 1cm도 안 되지만 작은 공간에 많은 영양분을 가지고 있습니다. 씨앗에는 섬유질뿐 만 아니라 비타민C, 비타민K, 칼륨, 철분 등이 포함되어 있습니다. 석류에는 비타민이 다양하게 함유되어 있어 감기에 효험이 있습니다.

석류의 씨앗을 싸고 있는 막에는 천연 에스트로겐 호르몬 성분이 함유되어 있어 갱년기 장애를 예방할 수 있습니다. 석류는 열매와 꺼질 모두 고혈압이나 동맥경화 예방에 좋으며 부인병, 부스럼에 효과가 있습니다. 석류는 저지방 과일로 당분이 많지 낳아 다이어트에 좋습니다.


5. 자몽

2015년 1월 슈퍼푸드

자몽에는 비타민C가 풍부하게 들어있습니다. 자몽을 반 개만 먹어도 하루에 필요한 비타민 C를 섭취할 수 있습니다. 비타민C는 면역력을 키워주고 염증을 일으키는 유해산소를 막아주는 역할을 하여 감기예방, 피로회복, 숙취에 좋습니다.

자몽은 대표적인 다이어트 자연 식품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미국 스크립스 연구소의 후지오카 켄 연구팀은 자몽이 몸 속의 인슐린 수준을 크게 낮추는데 효과를 나타냈다는 연구 결과를 발표했습니다. 인슐린은 혈당을 일정 수준에서 유지토록 하는 호르몬인데 이 활동이 부진하면 비만이 되기 쉬워 자몽이 다이어트에 도움을 준다고 합니다.

그 외에도 자몽에 많이 함유되어 있는 펙틴은 체내의 콜레스테롤을 낮춰주어 혈관질환을 개선에 도움이 됩니다. 그러나 칼륨이 풍부한 자몽과 함께 고혈압 약을 복용하면 약의 대사과정을 자몽이 방해하여 약효를 떨어뜨릴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