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이들 간식도 이젠 송편으로

BY 파란열매 조회 : 2,570

주재료: 쌀가루3컵, 단호박1/4개, 당근1/2개, 시금치 조금, 갈색설탕1컵, 통깨, 계피가루

부재료: 참기름

팁: ☞재료TIP : 다른 재료를 사용해도 좋아요..시금치대신 녹차가루를 사용해도되요...전 씹어먹는 재미가 있으라고 통깨를 이용했는데요..고소한 맛을 원하시면 깨소금이용해도 좋아요..쌀가루는 시판되는거 사용하셔도 되구요...1되정도 방앗간에서 쌀가루 내는데 1000원밖에 안들었어요..참고하세요..^^

☞반죽TIP : 반죽색깔이 연하다고 너무 걱정하실필요 없어요..찌면 색이 진해진답니다

☞송편속TIP : 밤이나 팥앙금을 이용하여 속을 만들어도 맛있고 좋아요..^^

☞송편만들기TIP : 많이 주무를수록 속이 터저 잘 삐져나오는것 같아요..최소한의 손길로 만들어주세요..접시에 담아둘때는 쌀가루를 그릇위에 뿌린후 담아두세요..그래야 떡이 접시에 안붙는답니다.. 호박모양 대신 귤을 만들어도 좋을것 같아요. 그리고 만든송편은 바로바로 쪄먹어야해요..반죽이 마르면 갈라진답니다.

☞송편찌기TIP : 송편을 찔때 찌는 소쿠리위에 천을 깔지 않으면 송편이 소쿠리에 붙어서 잘 안떨어집니다. 또 천을 덮고 찌지마세요..천을 덮고 찔 경우 모양이 눌러져서 이상하게 됩니다.
그리고 솔잎을 넣으면 솔잎향이 나서 더욱 좋습니다..

☞송편꺼내기TIP : 송편을 꺼낼때 손에 물을 뭍여서 꺼내보세요. 떡이 손에 붙지 않고 예쁜 모양 그대로 꺼낼수 있답니다. 그리고 꺼낸 다음에는 참기름을 발라주세요. 그래야 접시에도 붙지 않고 떡끼리도 붙지 않는답니다..^^

지난 추석에 쌀을 한되가루내어 반정도를 송편을 만들어 먹고 나머지는 냉동실에 보관되어있었고..송편속도 있고 해서 조금씩 반죽을 해서 아이에게는 간식으로..손님오면 손님 접대용으로 이용하고 있답니다..처음해보시는분들도 쉬워서 금방 따라할수 있고 또 아이들과 함께하면 만드는 재미도 있어서 자주해먹는답니다..^^

 

★반죽만들기★

1. 당근을 적당한 크기로 잘라 믹서기에 넣고 물을 조금 넣은 후 갈아 쌀가루에 붓고 잘 섞어 반죽을 합니다.

2. 같은 방법으로 단호박과 시금치도 각각 갈아 각각의 쌀가루에 부어 반죽을 합니다.

 

★송편 속만들기★

갈색 설탕에 통깨와 계피가루를 적정량 섞어서 입맛에 맞게 속을 만듭니다.

★송편 만들기★

[감송편 만들기]

1. 당근 반죽을 적당량 떼어 동그란 모양을 만듭니다.

2. 가운데를 눌러 넓게 편다음 준비해 놓은 속을 넣고 속이 빠져 나오지 않도록 잘 싸줍니다.

3. 동그랗게 만들어 피망 반죽을 이용하여 잎을 만들어 붙이고 단호박 반죽을 이용해 꼭지를 만들어 붙입니다.

4. 이수시게로 꼭 눌러줍니다.

[호박송편 만들기]

1. 단호박 반죽을 적당량 떼어 동그란 모양을 만듭니다.

2. 가운데를 눌러 넓게 편다음 준비해 놓은 속을 넣고 속이 빠져 나오지 않도록 잘 싸줍니다.

3. 동그랗게 만들어 피망 반죽을 이용하여 잎을 만들어 붙이고 당근 반죽을 이용해 꼭지를 만들어 붙입니다.

4. 이수시게로 꼭 눌러 준 후 이수시게로 옆쪽에 주름을 넣어 줍니다.



[담은 모양]

★송편 찌기★

1. 솥에 밑판을 넣고 찌는 소쿠리를 넣고 그위에 천을 깔아줍니다.

2. 깐 천 위에 만들어 놓은 송편을 넣습니다.

3. 뚜껑을 닫고 20분정도 찝니다.

 

★완성★