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재료: 두부, 각종야채 ( 오이,방울토마토, 피망, 양파,깻잎 )
부재료: 간장소스....물3큰술, 간장3큰술, 식초 3큰술, 설탕3큰술, 참기름1큰술, 후추약간, 마늘, 대파흰부분, 청홍고추
팁: 샐러드의 기본은 신선한 재료이기 때문에 야채를 신선한 것으로 준비하고 두부는 생으로도 좋지만 살짝 데쳐도 무관합니다....
** 두부 다이어트(요즘의 발달한 영양학으로 보아도 두부는 거의 완벽에 가까운 식품이다. 풍부한 미네랄, 담백한 저칼로리의 식품으로 경제적인 다이어트이다.)
두부 다이어트에 성공하는 두 가지 힌트
무리없이 서서히 감량하고 싶다면
급격하게 체중을 줄이겠다는 생각이 아니라면 일단 간식을 두부로 바꾸어 본다. 간식은 살 이 찌게 하는 원흉이다. 일단 빵이나 케이크 피자와 같은 달고 기름진 음식을 피하고 대신 두부로 만든 음식을 간식으로 먹는다.반찬에 두부를 많이 올린다. 두부는 포만감을 주기 때문에 식사량을 자신도 모르는 사이에 줄일 수 있다.
마음먹고 체중을 줄여야겠다고 생각한다면
이럴 때는 하루 세끼의 음식 중에서 한끼를 두부로 대신한다. 그러나 이때 주의할 점은 음 식은 한쪽만을 섭취해서는 영양의 밸런스를 유지할 수 없다는 것이다. 그러므로 먹고 싶은 것을 참아가면 열심히 다이어트를 해서 체중을 줄였다고 해도 신체적 이상을 일으킨다든지 참았던 식욕이 폭발해 역효과를 본다면 다이어트의 의미가 없다. 그러므로 가능한 두 끼의 식사는 영양을 갖춰 먹도록 하고 한 끼는 두부로 식사를 하는 것이다.
가장 효과적인 방법은 저녁식사를 두부로 하는 것이다. 저녁을 먹고 나면 활동을 하기보다 는 대부분이 앉아서 쉬거나 곧 잠자리에 들게 된다. 그러므로 저녁식사에 밥을 먹는다면 아 무리 쌀이 당질이라고 해도 열량이 소비되지 않아 지방질로 체내에 축척이 된다.이때 밥대신에 단백질인 두부를 먹는다. 양은 하루에 반 모에서 한 모 정도가 적당하다.
두부는 수분이 많아 한 끼에 하나만 먹어도 포만감을 느낄 수 있기 때문이다.
그렇지만 아무리 두부를 좋아하는 사람이라도 두부를 그냥 먹기는 힘들다. 고기와 함깨 볶 아 먹거나 두부를 으깨어 야채와 함께 햄버거를 만들어 먹을 수도 있다. 두부에 해초류나 야태를 섞어서 샐러드를 만들어 먹는 것도 한 방법인데 이때 드레싱은 소금과 기름이 들어 가지 않은 것으로 간장이나 식초를 이용한다.
한국식 간장 소스를 이용하여 두부 샐러드를 만들어 보았습니다. 이 요리는 서양 소스가 입맛에 안 맞는 분들도 좋아할 요리이며, 다이어트를 하시는 분들에게도 좋은 요리입니다.
1. 양파, 오이, 방울토마토, 피망, 깻잎등 각종 야채와 두부를 준비합니다.
2. 양파는 둥글게 통썰기하여 하나씩 링을 만들어주고, 피망도 통썰기 합니다. 오이도 동글동글 통썰기하며, 방울 토마토는 반으로 자르고, 깻잎은 돌돌말아 채썰어줍니다. 집에 있는 야채를 활용하시면 됩니다.
3. 양상추는 찬물에 식초를 넣고 담가줍니다.
4. 양파도 식초물에 담가 매운기를 제거합니다.
6. 두부는 작게 깍뚝썰기합니다.
7. 모든 재료를 보기 좋게 담아줍니다. 샐러드는 물기를 잘 제거하는 것이 포인트입니다.
8. 간장소스는 물3큰술,간장3큰술, 식초 3큰술,설탕3큰술, 참기름1큰술, 후추약간, 마늘, 대파흰부분, 청홍고추를 다져서 고루 섞어 차게 해줍니다. 설탕이 잘 녹게 저어줍니다. 이 소스 맛은 있는데, 달다고 느껴지시면 설탕양만 조절하세요.
9. 모두 차게 해서 먹기 직전에 소스를 뿌려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