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 '착한 지방'(healthy fat)이 화두가 되고 있습니다.
보통 지방을 생각하면 우리의 몸을 살찌게 만드는 주범이라는 생각이 들지요.
'착한 지방'이란 불포화지방을 말하는 것인데
견과류, 연어, 올리브 오일에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답니다.
불포화지방은 체내 염증을 줄여주고 심혈관게 건강은 물론, 우리의 기분까지 up! 되게 만드는 성분이 들어있어요. 또한 콜레스테롤을 줄여주고 신진대사를 활발하게 하여 다이어트에도 큰 도움이 된답니다.
이렇게 몸에 꼭! 필요한 착한지방이 채내에 부족하게 되면 이에대한 신호가 오기 마련인데요!
첫째, 항상 배가 고픕니다.
: 식사를 마치자마자 허기짐을 느낀다면 이는 착한 지방의 섭취량이 적음을 나타냅니다.
착한지방을 일정수준 이상 섭취하는것은 포만감을 느끼는데 도움을 주고 군것질을 덜 할 수 있도록 합니다.
둘째. 피부가 건조해집니다.
: 특별히 햇빛에 노출되지도 않고, 로션을 바르지 않은것도 아닌데 피부가 건조하다면 우리몸에 착한 지방이 부족하다는 증거가 될 수 있습니다. 피부 세포들은 건조해지는것을 방지하기 위해 지방 보호막이 씌워져 있는데 만약 피부가 몹시 건조하다면 착한 지방이 부족하다는 신호가 될 수 있어요.
셋째. 늘 피곤함을 느껴요.
: 심장이 작동하는데 필요한 연료의 70%가 지방으로부터 얻는 것이랍니다. 만약 평소에 늘 피곤함을 느낀다면 착한 지방이 풍부하게 함유된 간식을 챙겨드세요!
넷째. 비타민을 섭취해도 효과가 미비해요.
: 우리가 보통 보조제를 통해 챙겨먹는 비타민 A, D, E, K 는 지용성 비타민으로서 체내에서 흡수되기 위해서는 착한지방이 꼭 필요합니다.
다섯째. 체중이 늘어나요.
: 매 끼니마다 소량의 불포화지방산을 섭취하면 포만감이 오래 가 식사후 군것질을 덜 하게되는 경향이 있어 체중조절에 도움이 되는 연구결과가 있답니다. 다이어트를 할 때에는 오히려 저지방 식단보다 저탄수화물 식단이 도움이 많이 된답니다!
아줌마닷컴 회원 여러분들이 소개하는
착한지방 레시피로 여러분의 식탁을 꾸며보세요!
1. 연어오이초밥 by. 요리좋아님
2. 견과류 멸치볶음 by. 코코맘
3. 더덕야채샐러드 by. mon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