요리

이슈토론
A씨에게 남학생 방을 쓰지 못한다고 한 학교의 방침이 차별행위라고 생각하시나요?
배너_03
친구끼리도 말 못하는 이야기

배추김치와 감김치

BY 둘리짱구 조회 : 5,279

재료

배추4포기,감,무우,생새우,까나리액젓,소금, 다시물,김치양념

만들기



 

좀전에 담가 저녁에 먹은 배추김치와 감김치를 올려봅니다

 

1.우선 무큼직막하게 자른거,멸치,다시마,새우,표고버섯,북어포로 국물을 만들어 식혀놓습니다.잡티없이 맑게 걸러놓습니다.

2.사과,,양파를 갈아줍니다.양념(고춧가루...마늘,생강,식은밥,생새우나 새우젓,까나리액젓등을 분마기에 간거)에 함께 넣어 갈아도 되고,따로 섞어줘도 됩니다.이걸 넣으면 김치에 설탕을 안넣어도 되거든요.

그리고 생새우를 넣으면 김치가 더 감칠맛이 나서 좋아요.

3.1번 육수에 2번 양념을 버무린다음,소금 약간,고춧가루약간을 가미해서 김치양념을 만들어 놓습니다.이때 고춧가루를 약간넣으면 색이 고운편이라 전 약간 넣고있습니다.

4.김치를 버무리면 되는데요.알맞게 절여진 배추에 양념을 넣어 차곡차곡 통에 넣어줍니다.

그리고 나박나박 썰어 살짝 절여 물기를 뺀 감을 양념으로 버무립니다.아삭아삭 씹히는 맛도 좋고,무엇보다 양념이 씻겨나가지않고 잘 어우러지죠.

이때 쪽파는 양념에 넣어도 파의 시원한맛이 나서 이건 쫑쫑 썰어 넣습니다.김치통에 김치를 담고,파란 우거지잎을 덮어줍니다.

 

겨울엔 김치찌개를 자주해먹게 되서,그때마다 국이 지저분해보일까 채썬 당근이나 무우같은 야채가 아깝더라구요.그래서 김치담을때 무를 큼직하게 잘라 한번에 버무려 김치통에 담아 무는 무대로 먹고,배추김치는 배추김치대로 찌개를 만들죠.

등록
  • ㅇㅇ2014-03-17
    정말 맛있어보여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