초밥
생어패류를 사용하는 생선초밥은 생선에서 육즙이 나와 밥맛이 없어지므로 냉동하지 말아야 합니다. 유부초밥은 냉동해도 상관없습니다.
초콜릿
맛을 중요하게 생각한다면 절대 냉동만은 피해야 할 식품이 초콜릿 입니다.
초콜릿을 냉동보관하면 쉽게 건조해지는 것은 물론 온도 변화에 따라 맛도 쉽게 변합니다.
양상추
수분이 많은 양상추를 냉동하면 해동할 때 수분이 방출되어 볼품이 없어집니다. 배추 역시 수분이 많으므로 삶아서 냉동해야 합니다.
산나물
산나물은 대부분 섬유질이 풍부해서 냉동하기에 적당하지 않습니다. 삶아서 냉동하더라도 바삭바삭해져 맛이 없어집니다.
맥주
흔히 맥주를 빨리 차갑게 하고 싶을 때 냉동실에 넣기도 하지만 옳은 방법이 아닙니다.
맥주나 탄산음료는 동결되면 가스가 팽창하여 파열될 위험까지 있습니다.
달걀
달걀을 그대로 냉동하면 노른자가 굳고, 삶은달걀을 냉동하면 흰자가 퍼석퍼석해지기 때문에 날 것과 삶은 것 모두 냉동보관을 피해야 합니다. 그래도 달걀을 냉동하고 싶다면 지단을 만들어서 냉동하면 됩니다.
올리브오일
식물성 기름은 저온에 보관하면 백색 결정이 생기는 경우가 있습니다. 따라서 냉동실 보다는 실온에 보관하는 것이 더 적합합니다.
마요네즈
개봉한 마요네즈는 유통기한이 짧아서 냉동 보관을 해야 좋을 것 같지만 의외로 냉동 불가 식품, 식용유와 식초, 달걀을 섞어 만들었기 때문에 냉동하면 기름이 분리되어 못 쓰게 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