좋은 우유를 잘 고르는 방법
1. 포장이 깨끗하고 각종 표시가 선명하고 확실하여야 한다.
포장외부에 이물이나 얼룩이 있어서는 안되며 물방울이 맺혔거나 습기가 적셔 있어도 좋지 않다. 또한 포장이 불결한 것은 미생물의 2차오염이 일어날 수 있으므로 위생적으로 포장용기에 각종표시가 되어야 하지만 특히 허가번호, 제조공장, 제조일자, 유통기한, 교환장소 및 각종 자료 와 성분표시도 확실하게 표시되어 있어야 한다.
2. 포장 접착부위에서 우유가 새어나오거나 포장의 형태가 일그러져 있어서는 안된다.
포장에서 내용물이 새어나오는 것은 결점 중에 큰 결점이다. 특히 종이팩우유의 경우 접착부위나 각진 모서리 부위에서 우유가 흘러나오는 것은 접착불량으로 미생물의 오염뿐아니라 내용물의 손실도 크다. 또한 몸통부위가 불룩하거나 절단부위가 흡습오염뿐 아니라 내용물의 손실도 크다. 또한 몸통부위가 불룩하거나 절단부위가 흡습되어 불풀어 있어도 안된다. 그것은 포장재질이 나쁘거나 포장작업이 불안정한 것이므로 반품의 대상이 된다.
3. 포장의 개봉이 용이하여야 하며 바닥에 침전물이나 이물이 없어야 한다.
어떤 종류의 포장이든 사용에 편리하도록 개봉이 용이하여야 한다. 우유 용기의 90%이상을 차지하는 종이팩의 경우 접착부위에 새는 것을 방지하기 위하여 과열 접착이나 실리콘처리 생략드으로 개봉이 아주 잘 안되어 어린이 노인등에게 불편을 주는 경우가 있다.
4. 개봉 후 포장 내부에 거품이 있어서는 안되며, 적정 용량이 들어 있어야 한다.
우유는 심한 요동이나 온도의 변화 충진 작업의 불안전등으로 거품이나 침전물이 발생할 수 있으며, 충전 작업 중 거품이나 게량의 오차로 인하여 용량이 부족할 수 있으므로 풍미에 이상이 없다 하여도 이런 우유는 불량제품이다.
5. 개봉후 우유의 색상이 유백색으로 미려하고 이미 이취가 없어야 한다.
우유는 가열처리로 살균 또는 멸균을 하므로써 가열처리 중 쉽게 갈변화가 일어날 수 있다. 또한 원료유의 종류나 계절적 요인에 의하여 우유의 색상이 변할 수 있다. 그러나 갑자기 우유의 색상이 심하게 차이가 있으면 일단 의심하고 관능적으로 맛을 보고 쓴맛, 탄맛, 신맛 구린맛 등이 있으면 제조회사나 관계기관에 클레임 처리를 요구하는 것이 좋다.
6. 우유에서 심한 가열취가 나지 않아야 하며 미세한 음고물질이 없어야 한다.
우유의 살균과정 중에서 지나친 열처리로 인하여 심한 가열취(cooked 림팩)가 생기는 경우가 있다. 이런 우유 중에는 인체에 유해한 물질이 함유되어 있으므로 불량제품으로 간주하는 것이 좋다. 또한 미생물의 오염 등으로 우유가 엉기거나 미세한 응고 물질이 나타날 수 있으므로 육안이나 입에서 감지되면 음용하지 말아야 한다.
7. 사용목적에 맞는 우유를 선택하여야 한다.
최근에는 우유의 종류가 다양하게 개발되어 사용목적에 맞는 우유를 고르기가 쉽지 않다. 또한 임상적으로 확인되지 않은 효과, 과대선전 등으로 잘못하면 경제적 손해만 볼수 있다. 왜냐하면 우유자체가 완전에 가까운 식품이기 때문이다. 따라서 용도에 맞는 특정우유 이외에는 가격이 저렴한 일반우유를 선택하는 r서이 현명하다고 본다.
8. 적정 냉각온도로 보관되어야 한다.
우유는 원유에서부터 공장, 보급소, 소비자에 이르기 까지 냉장온도(0~10℃)로 보관 유통되어야 한다. 이러한 유통조건을 콜드체인시스템(cold chain system)이라고 법적으로 규정하고 있으며, 각 유가공 회사에서 이를 준수하고 있으나 시설이 미비된 대리점이나 보급소 등에서 보관상태가 나빠지는 경우가 있다. 특히 가정배달 이후 가정에서도 온도 변화가 일어나 우유가 얼거나 미지근한 우유로 변하여 세균이나 효모등의 발육으로 인하여 우유의 본래의 풍미나 성상을 잃을 수 있으므로 필히 냉장고 보관하여 신선도를 유지하는 것이 좋다.
9. 멸균유는 포장의 균열, 파손이 없어야 하며, 공기의 흡입이나 가스의 생성이 없어야 한다.
멸균유는 완전 무균 포장상태로 장기간 유통을 목적으로 제조한 제품이다. 따라서 포장이 충격을 받아 파손되거나 포장에 조그마한 구멍(pin hole)이라도 생기면 멸균제품으로서 치명적이다. 또한 무균포장 작업중에 미살균 공기나 효모등의 혼입으로 포장이 부풀거나 형태가 변형된 것은 불량품으로 간주하여야 한다.
발췌:우유 및 유제품 과학, 255p~289p 우유백문백답, 문지웅 박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