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회 : 1,532

계절성 우울증 극복 식품 4가지


BY 2015-10-07

가을, 겨울이 되면서 햇빛이줄어들어 계절성 우울증이 쉽게 생기게 됩니다. 햇빛이 줄어들게 되면 멜라토닌 분비가 줄어들면서 신체리듬이깨져 우울증을 유발하는 것이지요.

계절성 우울증의 증상으로는 무기력하면서 수면이 많아지고 식욕이왕성하며 우울함을 느끼는 것입니다.

계절성 우울증을 이겨내는 방법으로는 낮에 활동량을 늘리고 규칙적이고균형 잡힌 영양 섭취를 하는 것이 좋습니다. 또 긍정적인 생각 또한 효과적입니다.

그리고 우울증완화에 도움이 되는 식품들도 알아보고 챙겨 먹는다면 금상첨화겠지요?

게절성 우울증극복하는데 도움이 되는 식품을 소개합니다!

 

계절성 우울증 극복 식품 4가지

1. 김치 

최근 네덜란드의 한 대학교 연구팀은 김치와 같이 프로바이오틱스(유익균)이 풍부하게 들어있는 식품이 부정적인 생각을 감소시켜 우울증을 억제하는효과가 있다고 발표했습니다. 유익균은 소화 흡수를 도와주고 항균작용을 하는 반면 유해균은 유해물질을 만들어염증을 일으키고 발암물질을 만들어내는데요. 50세 이상이 되면 유익균은 점차 감소하고 유해균이 증가한답니다. 유익균이 있는 식품을 더욱 잘 챙겨 먹는 것이 좋겠지요?

대표적인 발효식품인 김치 외에도 된장, 청국장도 프로바이오틱스가 듬뿍 들어있는 식품입니다.

 

계절성 우울증 극복 식품 4가지

2. 버섯 

비타민 D가 풍부한 버섯을섭취하면 행복 호르몬인 세로토닌 분비가 늘어나 우울증을 완화하는 데 도움을 줍니다. 보통 비타민 D는 햇빛을 통해 흡수하게 되는데, 일조량이 줄어든 시기에는 버섯과 같은 식품을통해 비타민 D를 흡수하는 것도 좋은 방법입니다. 또한 혈행을 원활히하는데 도움이 되며 생리 활성 물질이 함유되어서 건강 증진 및 유지하는데도 도움이 됩니다.

 

 계절성 우울증 극복 식품 4가지 

 

3. 달걀  

달걀은 완전식품이라고 할 정도로 영양분이 풍부한 식품인데요. 트립토판이 풍부한 달걀을 먹으면 우울증을 이겨내는 데 효과적입니다. 트립토판은행복 호르몬인 세로토닌을 만드는 데 필요한 성분입니다. 그리고 트립토판이 세로토닌으로 결합할 때 비타민 B6와 마그네슘이 필요한데요. 트립토판이 풍부한 음식을 먹을 때 호박씨, 멸치, 바나나, 시금치 등 비타민 B6나 마그네슘이 함유된 식품을 곁들이면 더욱 효과적입니다.

또한 달걀에 함유된 콜레스테롤은 나쁜 콜레스테롤이 축척되는 것을막아주기도 합니다.

 

 계절성 우울증 극복 식품 4가지


4. 고등어 

고등어에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는 불포화지방산은 건강에 무척 도움이되는 성분입니다.

고등어에함유된 불포화지방산 중 오메가 3는 긍정적인 기분을 만들어주는 도파민과 평온함을 유지시켜주는 세로토닌의 수치를높여주기 때문에 우울증 완화에 효과가 있습니다.

그리고 오메가 3 지방산이 기억 능력을 향상시켜주고 정신 질환에 걸릴 확률도 낮추는데 도움이 된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