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재료: 냉면국수 600g
부재료: ☞ 양념장 - 고춧가루 6큰술, 고추장 2큰술, 꿀 1/2컵, 양파 1/2개, 사과 1/5개, 마늘 4쪽, 파 6cm, 식초 1/2컵, 소금 2작은술, 겨자 갠 것이나 연겨자 1큰술
☞ 냉면 - 배 1/4개, 무 100g, 오이 1/2개, 달걀 1개, 쇠고기 편육 200g
☞ 초절임 국물 - 식초 2큰술, 설탕 2큰술, 소금 2작은술
팁: 편육 대신 닭고기 살을 찟어 넣어도 맛이 좋답니다.
약간의 국물기 있게 드시고 싶으시면 시판 냉면육수를 어려서 믹서에 갈아 냉면 주위에 뿌려 주세요~ 더욱 시원한 맛을 즐기실수 있답니다.
☞ 양념장 만들기
믹서에 양파, 사과(껍질 벗기고 씨 발라낸 것), 마늘, 파를 넣고 곱게 간다.
볼에 믹서에 간 것을 쏟고 여기에 고춧가루, 고추장, 꿀을 넣고 잘 섞는다. 잘 섞이면 식초와 소금, 겨자를 넣고서 섞어 냉장고에 2일 정도 넣어두어 숙성을 시킨다.
☞ 냉면 만들기
무는 길이 5cm, 폭 1cm 로 얇게 썰어 설탕, 식초, 소금을 넣은 절임 국물에 절인다. 무는 한꺼번에 많이 절여서 냉장고에 두고 쓰면 편하다. 오이는 소금으로 문질러 씻은 후 무와 같은 크기로 썰어 설탕, 식초, 소금에 절인다. 오이는 너무 미리 절여 놓으면 색이 변하므로 냉면을 만들기 시작하면서 절인다.
달걀은 완숙으로 삶아 껍질을 벗겨 2등분한다.
편육은 얇게 썬다. 배는 무와 같은 크기로 썰어 색이 변하지 않도록 설탕물에 담가놓는다.
냄비에 물을 넉넉히 뭇고 끓으면 냉면을 물속에 담가 비틀어서 한 가닥씩 뗀 다음 끓는 물에 넣고 젓가락으로 휘휘 저어 서로 붙지 않도록 한다. 끓어오르면 찬물을 붓고 다시 끓어오르면 소쿠리에 쏟아 찬물에 비벼 씻는다.
손으로 비벼씻어서 전분기를 말끔히 씻어내야 면발이 쫄깃하다. 마지막 헹구는 물에 얼음을 넣어서 헹궈 사리를 지어 물기를 빼고 그릇에 담는다.
냉면 위에 편육, 배, 오이, 무, 땅콩, 건포도, 잣, 달걀을 얹고 양념장을 얹는다.
식초와 겨자를 곁들인다.
더운 여름 새콤달콤 맛난 쟁반냉면 만한 메뉴도 없지요~
시원한 냉면 드시고 더위를 저멀리 날려 버리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