불면증에 효과 달래전

BY 비바리 조회 : 1,561

주재료: 주재료: 달래 200g, 우리통밀가루 2컵,

부재료: 부재료: 홍고추2개, 달걀 1개, 물 2컵, 소금약간
초간장: 간장 2큰술, 식초 1큰술, 설탕 1작은술, 고춧가루,잣가루, 께소금 약간



팁: 전의 고소한 맛을 내려면 우리통밀가루를 사용해 보세요.

요즘에는 달래를 이렇게 요리재료로 사용하고 있지만 저에게는 잊지못할 가난한 시절의
유일한 용돈벌이를 해주었던 녀석입니다. 집이 너무 가난하여 공책 한 권 맘 놓고 사주실 수
없으셨던 부모님이셨기에 저희 6남매는 거이 우리 손으로 용돈벌이를 하면서 자랐습니다.
겨울이면 비창이라는 쇠꼬쟁이를 가지고 구덕 하나씩 허리춤에 차고 들로 나갑니다.
제주도에서의 달래는 유채밭 보리밭에 아주 많았었거든요.. 뿌리채 곱게 캐어서 대바구니에 넣고 상점으로 (점방)가지고 가서 추가달린 저울로 달아 그 무게만큼 돈을 주었었거든요..
그 돈으로 공책이며 연필이며 사서 썼드랬어요.
그리고 달래를 "마농"이라고 하는 마늘장아찌 즉 "마농지"를 참 많이 담궈 먹기도 하였습니다.


 

달래는 성질이 따뜻하고 매운 맛이 있어서 ’작은 마늘‘이라고 불렀다. 예부터 불면증이 있을 때 달래를 먹으면 잠이 잘 오고,정력을 돕는다고 해서 약재로 쓰였다. 실제, 지금도 장카타르, 위염, 불면증, 피를 생성시키는 보혈 약재로 쓰이고 있으며, 자궁출혈이나 생리불순 치료제로 처방하고 있다.

비타민 종류들이 골고루 들어 있어 겨우내 움츠렸던 몸을 활동적으로 하는데 도움이 되며, 특히 풍부하게 들어 있는 비타민 C는 피부 노화를 예방하고 몸의 세포와 세포를 잇는 결합조직의 생성과 유지에 매우 중요한 구실을 한다. 뿐만 아니라 간장작용을 강하게 하고 동맥 경화 예방에도 도움이 된다.

독충에 물렸을 때 달래 뿌리와 줄기를 짓찧어 부위에 붙이면 해독되며 이것을 밀가루와 반죽해 타박상 국소에 붙여도 대단히 큰 효과가 나타난다. 또 뿌리를 태워서 종기에 붙이면 붓기가 빠지고 통증을 그치게 한다. 달래의 뿌리는 수염뿌리와 함께 씻어 소주에 담갔다가 마시면 정력증진 음료로 매우 좋다.달래는 성질이 따뜻하므로 몸에 열이 많은 사람이 너무 많이 먹는 것은 좋지 않다.

 

 

 

 

 

만들기

1, 달래는 잘 다듬어 씻어서 3등분, 머리는 칼등으로 약간 누른다

2, 밀가루, 물, 달걀, 소금 넣고 반죽하고

3, 1과 2를 섞어서 팬에서 노릇노릇 부친다.

** 초간장을  곁들여 낸다 **

 


 

  달래의 효능

알리신성분(알싸한 맛) :VB와 결합해서  아리티아민 성분 발생해서 활력을

 증진,(남성에게 굳)

↘콜레스테롤 저하, 암세포증식을 억제.

*성질이 따뜻해서  손발이 찬사람에게 좋다.

*광물질(칼슘, 인 ,철,요오드,)많다, VB1,B2,C, 단백질,지방 탄수화물.

*비장과 신장기능 활발,

*칼륨이 많아나트륨 배출,

*만성기관지염이 있는사람: 

달래20g을 달여 하루3번 복용하면효과.

*폐렴이 있는사람

_노지에서 나는 달래를 짓찧어 가슴에 붙이면 효과.

*불면증, 장염,위염,,부인과질환,(생리통,생리불순,냉증)효능.

 

등록
  • 우와~완전 건강식에 사랑까지 듬뿍!!!

    12첩반상이네요~

    멋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