따뜻한 햇살이 비치는 봄이 돌아왔습니다!
겨울 동안 움추렸던 몸을 피고, 축적된 지방을 불태워야하는 시기이죠^^
또 금방 다가올 여름을 대비하여 시작하는 운동. 굳었던 몸을 풀며 근력운동보다는 봄 나들이 겸, 천천히 유산소운동부터 시작해 보시는 것은 어떨까요?
유산소 운동 전 후에는 어떤 음식을 섭취하는 것이 좋은지에 대해 알아보면서 건강한 몸 만들기 다 함께 시작해 보세요~
유산소 운동 전 적절한 음식
유산소 운동 전 식사 구성은 탄수화물 70%이상, 지방 30%이내가 이상적입니다. 쉽게 피로감을 느끼지 않도록 운동 전 에너지원인 글리코겐을 저장할 수 있는 탄수화물 위주 식단을 알아볼까요?
1.통밀빵
통밀빵은 당지수가 낮은 탄수화물로 인슐린 수치를 일정하게 유지하고 천천히 혈당을 올려 운동 중 혈당 조절을 용이하게 합니다. 또 섬유질이 풍부해 포만감을 오래 느끼게 함 지방 분해를 돕는다고 하네요. 운동 1~2시간 전, 통밀빵 2조각 정도면 적당합니다.
2.아몬드
아몬드는 식이섬유와 단백질, 불포화지방산이 골고루 함유된 식품으로, 유산소운동 전에 먹으면 에너지를 공급하고 지구력 유지에 도움을 줍니다. 뿐만 아니라, 칼슘, 비타민E, 마그네슘 등의 영양소가 풍부하게 들어있어 운동 중 혈당 유지 및 다이어트 시 영양 섭취에도 도움을 줍니다. 단, 한번에 많은 양을 먹으면 비만의 원인이 되기도 하니, 한 번에 한 주먹 이하, 특히 다이어트 시 7알 이하로 먹도록 조절 해 주세요.
3.그릭요구르트
그릭요구르트는 단백질, 비타민B가 풍부하여 운동 전 섭취지 체내에서 에너지를 만들고 지방을 태우는 작용을 한다고 합니다. 특히 견과류와 함께 먹으면 운동 중 인슐린 수치가 급격히 떨어지는 증산을 막는 효과가 있다고 하네요. 또한 딸기 등 베리류와 함께 먹는다면 오랜 시간 일정한 에너지를 내고 지방을 더 잘 태울 수 있답니다. 그러나 역시 견과류, 베리류의 과한 섭취는 비만의 원인이 되기도 하니 조심해주세요.
유산소 운동 후, 적절한 음식
유산소 운동 후 30분 간 신체 기능 회복을 위해서는 충분한 수분 및 영양 섭취가 필요한데요. 특히 유산소운동을 1시간 이상 한 경우 전해질과 당분이 포함된 이온음료를 마시는 것을 추천합니다. 또, 소화와 흡수가 용이한 형태의 탄수화물 섭취로 글리코겐 저장이 필요하답니다.
1.꿀물
칼로리가 높고 당분이 많은 꿀은 몸에 쉽게 흡수되어 에너지로 저장됩니다. 운동 후 꿀물 한잔은 신진대사를 원활히 하고 피로 해소에 도움을 주는데요, 다만 다이어트에 방해가 될 수 있으니 연한 농도로 1/2컵 이하로만 마시도록 합니다.
2.포도
포도에 포함된 안토시아닌은 강력한 항산화 효과가 있어 강도 높은 운동 후 손상된 근육을 복구하고 체력을 회복하는 데 도움을 준다고 합니다. 포도의 유기산은 운동 후 쌓인 젖산을 분해하는 데도 탁월한 효과가 있으며 비타민C는 지방 연소를 돕고, 섬유질은 다이어트에 도움을 줍니다. 다만, 포도 역시 과당 과다 섭취를 하지 않기 위해 15알 이하로 먹는 것이 좋아요.
3.사과
사과는 운동 후 빠른 시간 내에 에너지 공급이 가능한 단당류 탄수화물입니다. 펙틴이라는 식이섬유를 함유하고 있어 포만감 유지에 좋고 비타민C, 베타카로틴, 플라보노이드 외에 다양한 비타민과 무기질 항산화 성분을 함유해 운동 후 피로 해소에 좋습니다. 사과의 많은 영양소는 껍질에 포함되어 있으니, 깨끗이 씻어 껍질 채 섭취하는 것이 좋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