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회 : 1,375

무더운 여름을 건강하게 보내기 위한 여름 제철음식!


BY 2016-06-21

본격적인 무더위가 지속되는 요즘 날씨!
낮기온이 30도를 넘어가는 날에는 입맛도 잃어버리고, 기운마저 빠지게 됩니다.
이처럼 더운 날씨는 위장 운동을 저하시켜 운동 저하, 입맛 저하, 소화 불량 등을 초래합니다.

입맛이 없다고 끼니를 잘 챙겨먹지 않으면 몸의 면역력이 떨어지게 되기 마련!
오늘은 무더운 여름을 건강하게 보내기 위해 여름 제철음식을 소개해 드립니다.


1. 감자 

6~10월이 제철인 감자는 비타민C가 풍부하고 철분흡수, 발암물질을 억제하는 효능이 있습니다.
특히 비타민C가 다량 함유된 감자는 고혈압 환자들에게 좋고 스트레스로 인한 피로를 없애는 데 도움이 됩니다.

감자를 고를 때에는 표면에 흠집이 적으며 매끄러운 것을 선택하며 무거우면서 단단한 것을 고르는 것이 좋고, 싹이 나거나 녹색 빛깔이 도는 것은 피해야 합니다.

감자는 삶기, 굽기, 튀기기, 볶기 등 다양한 요리법을 활용할 수 있는 식재료인데요!
여름날 술안주로 강력추천하는 마요네스 웨지감자를 만들어 보시는 건 어떨까요?


무더운 여름을 건강하게 보내기 위한 여름 제철음식!


▲ 마요네스 웨지감자


2. 장어

기력이 약해졌을 때 가장 먼저 생각나는 음식으로 장어를 꼽을 수 있지요!
장어는 5~6월이 제철으로 초여름 보양식으로 꼽히는데요. 장어에는 비타민 A가 많이 함유되어 있는데 비타민 A는 성장과 몸속 저항력, 시력, 피부에 좋다고 합니다. 또한 철 성분이 많아 빈혈에도 좋습니다.

장어는 등 빛깔이 회흑색, 다갈색, 진한 녹색인 것이 특히 맛이 좋고, 살이 미끈하고 눈이 투명한 것이 신선합니다.

장어는 보통 양념과 함께 구워 먹거나 찜 또는 튀김으로 먹는데, 조리시 특유의 비린 맛을 제거하기 위해 생강, 청주 등을 많이 사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무더운 여름을 건강하게 보내기 위한 여름 제철음식!


▲ 장어우거지국


3. 다슬기 

다슬기는 아미노산이 많이 들어 있어 간 기능을 강화시키는 효능이 있습니다.
또한 시력을 보호하고 숙취 해소에도 도움이 되며 저지방에 고단백질로 다이어트에 효과적이라 여름에 먹으면 더욱 좋습니다. 

다슬기를 고를 때는 껍질이 깨지지 않고 길쭉한 것을 골라야 하고 구입한 뒤에는 깨끗이 손질하여 냉동 보관하는 것이 좋습니다. 다슬기를 손질 할 때에는 껍질을 잘 비벼서 이물질을 제거하고 3시간 이상 물에 담구고 해감과정을 거치면 됩니다. 


무더운 여름을 건강하게 보내기 위한 여름 제철음식!


▲ 눈건강에 좋고 구수한 다슬기국


4. 참다랑어 

참다랑어는 DHA, EPA가 풍부하고 칼로리와 지방이 낮아 바다의 닭고기라 불리웁니다.
참다랑어는 다이어트 음식으로 좋으며 오메가3과 DHA가 많아 혈관 속 콜레스테롤을 줄여 고혈압이나 당뇨 등 성인병 예방에 도움을 줍니다.

육질은 붉은색을 띄고 고운 육질을 가지고 있는 것이 최고급인데요!
눌러 봤을 때 단단하고 탄력이 있는 것을 고르는 것이 좋습니다. 참다랑어는 회로도 먹고 덮밥, 스테이크 등 다양하게 조리해서 먹습니다.


무더운 여름을 건강하게 보내기 위한 여름 제철음식!


▲  생참치 간장조림


4. 참외 

여름철 제철 과일! 아삭한 식감과 달콤한 과즙이 일품인 참외를 빼놓을 수 없겠지요!
참외는 몸 속 수분이 떨어지기 쉬운 여름,  수분 보충을 해주는 데 제격입니다. 또 참외는 대표적인 알칼리성 식품으로 갈증을 해소시켜주고 열을 내려줍니다. 칼륨과 비타민C 함량도 높으니 여름철 건강관리 과일로 이만한 것이 없겠지요?
참외를 고를 때는 색깔이 선명하고 꼭지가 싱싱한지 꼭 확인해주세요!

무더운 여름을 건강하게 보내기 위한 여름 제철음식!


▲  참외 비빔국수


5. 매실 

새콤달콤한 맛을 가진 매실은 여름철 피로회복에 효과적입니다.. 매실에는 무기질과 비타민, 유기산이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습니다. 매실에 있는 시트르산은 당질의 대사 촉진, 피로회복에 도움을 주며 유기산은 식욕을 증진시켜 여름철 사라진 입맛을 돌아오게 만든답니다!

매실은 색이 선명하고 알이 고르고 단단하며 껍질에 흠이 없고 벌레 먹지 않은 것으로 골라주세요. 섭취 방법으로는 설탕과 함께 졸여 매실주를 담그거나 매실장아찌, 매실잼, 매실차 등으로 먹는 방법이 있습니다.


무더운 여름을 건강하게 보내기 위한 여름 제철음식!


▲  매실단자


6. 복분자 

복분자에 있는 안토시아닌이라는 성분은 뇌기능 향상에 도움을 줍니다. 복분자는 치매예방에 좋고 공부를 하는 학생들이 먹으면 집중력 향상에 도움이 됩니다. 저열량, 저지방 식품으로 다이어트시 음료로 섭취해도 좋습니다. 또한 비타민 A, C 등과 각종 미네랄이 풍부해 피로 회복에 좋고 피부 노화를 방지합니다.

복분자를 구입할 때는 약간 빨간 빛을 띠는 것을 고르도록 하고 즙을 만들어 엑기스로 먹거나 매실과 같이 술을 담가 먹는 방법을 추천합니다.


무더운 여름을 건강하게 보내기 위한 여름 제철음식!


▲ 돼지갈비 복분자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