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회 : 17,459

겨울 제철 음식


BY 2015-12-16

찬 바람이 부는 요즘, 감기로 고생하는 분들이 많은데요. 이럴 때일수록 더욱 잘 챙겨 먹는 것이 중요하지요.

없어진 입맛! 겨울 제철 음식으로 맛있는 음식 만들어 먹어보는 건 어떨까요?
평상시에도 찾아서 먹을 수 있지만, 겨울에 더욱 맛이 배가 되는 제철 음식! 함께 알아보고, 따뜻한 겨울 보낼 수 있도록 해보세요~



겨울 제철 음식

1. 홍합

홍합은 동의보감에서도 오장의 기운을 보호해주고 허리와 다리를 튼튼하게 하며 성 기능 장애를 치료한다라고 나와 있을 만큼 남녀노소 누구에게나 좋은 식품입니다.

홍합에는 한겨울 추위를 극복할 수 있는 엽산, 철 등의 영양소가 풍부하며 피부미용과 노화 방지, 빈혈 예방에도 효과적입니다. 타우린이 풍부해 콜레스테롤 수치를 낮춰주고, 간 기능을 좋게 하여 술안주나 음주 다음날 해장국으로도 안성맞춤이지요.


겨울 제철 음식

2. 꼬막

꼬막은 7~10월이 산란기이기 때문에 늦가을부터 겨울 동안 가장 맛있게 먹을 수 있는데요

꼬막은 열량은 낮으면서 단백질, 무기질, 비타민 풍부한 영양소를 고루 갖추고 있어서 성장기 어린이가 섭취하면 발육에 도움이 되고, 타우린 성분이 숙취를 해소해 주고, 간세포를 재생시켜주는 역할을 하여 해독에도 효과가 있답니다.

그리고, 피로회복에 도움이 되는 필수 아미노산이 풍부하고 여성의 빈혈 증상 개선에 도움이 되는 철분, 헤모글로빈이 함유되어 있습니다.

 

겨울 제철 음식

3. 배추

배추는 우리나라 사람들에게 가장 필요한 식재료라고 꼽을 수 있을 것 같은데요. 특히 날이 추워지는 김장철에 김치를 만드는데 가장 중요한 재료이기도 하지요.

배추에 들어있는 비타민 종류는 국을 끓이거나 김치를 담갔을 때 다른 채소에 비해 손실되는 양이 적어 영양소 공급에 효과적입니다. 또 열량이 낮으면서 칼슘과 식이 섬유 함유랑은 높답니다. 배추 내엽에 함유된 성분에 해독 기능이 있어 간암 억제에 효과적이며 장 활동을 촉진시켜 변비와 대장암 예방에도 효과적입니다.

 

겨울 제철 음식

4.

무에는 비타민 C가 많이 함유되어 있답니다. 또 껍질에 비타민이 많으니, 무즙을 낼 때는 껍질을 벗기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무의 줄기인 무청을 말리면 풍부한 식이 섬유와 칼슘, 철분 등이 함유되어 있답니다.

그리고 기침이나 인후통에 무를 삶은 물을 마시면 완화에 효과를 볼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