요리

이슈토론
반도체를 필수공익사업으로 지정하는 것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
배너_03
친구끼리도 말 못하는 이야기

조회 : 9,229

식품과 알레르기 I


BY 아줌마닷컴 2014-11-19

식품 알레르기의 정의


식품알레르기란?

알레르기는 항원에 대해 특이항체(면역글로불린E-lgE)가 형성되어 항원의 접촉에 즉각적인 면역 반응을 보이는 증상이 자주 재발하거나 만성화하는 독특한 임상현상이 나타나는 질환입니다.

이러한 알레르기를 일으키는 물질 즉 항원이 식품인 경우 식품알레르기(Food Allergy)’라고 합니다.

1984 미국 알레르기 및 면역학회 국립 알레르기 및 감염 연구소에서 식품과 관련된 질환을 식품이나 식품첨가물을 섭취한 후 발생되는 이상 반응을 모두 식품 부작용으로 정의하였고,

이 중 면역기전에 의해서 발생하는 경우를 식품알레르기라고 하였습니다.


따라서 식품알레르기는 식품불내성과 구별해야 합니다.


- 식품알레르기 : 식품 부작용 중 면역학적인 반응을 근거로 해서 나타난 반응만을 말합니다
.
- 식품불내성 : 식품 부작용 중 임상 증상은 식품알레르기와 유사하나 효소와 운반의 결함 등 면역학적 원인이 아닌 경우를 말하며, 대사성 식품 반응, 약리적 식품반응, 식중독 및 식품 특이 반응 등이 이에 속합니다.


식품 알레르기는 특정 식품에 면역글로불린E가 생성되는 특정인에게만 발생하지만, 농약 환경호르몬 같은 물질에 대한 이상 반응은 대부분 독성반응에 해당하므로 특정인이 아닌 모든 사람에게 일어날 수 있습니다.

 

식품 알레르기와 식품불내성의 기전은 다르지만 알레르기 증상을 악화시킨다는 점에서는 같기 때문에 알레르기 증상관리에 있어서 제안해야 한다는 원칙은 같습니다.



식품 알레르기의 증상


식품 알레르기 증상의 특징

식품은 호흡기, 소화기, 피부, 전신적 반응 등 모든 알레르기 증상을 일으키며
가벼운 반응에서 생명을 위협하는 반응까지 다양합니다
.
또 식품 섭취 후 몇 분 후에 일으키는 즉시형 반응에서 1~2일 후 나타나는 지연형 반응이 있으며 알레르기 반응을 일으킬 수 있는 식품의 양이 개인에 따라 큰 차이를 보입니다.



출처
: 농식품정보누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