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회 : 7,027

유아기 식단구성 및 식사원칙


BY 아줌마닷컴 2014-04-24


식사원칙
- 유아식을 시작하면 분유를 완전히 끊고 생우유나 두유를 하루에 500ml가 넘지 않게 간식으로 줍니다.
- 한 끼 양은 아기 공기로 한 공기, 반찬 한 공기 정도가 적당합니다.
- 국과 반찬에 조금씩 간을 합니다. (아주 싱거울 정도로만)
- 인공조미료 대신 멸치, 다시마, 새우, 양배추, 양파 등을 넣어 끓인 물을 사용합니다.
- 밥과 반찬을 골고루 갖춰 주면서 꼭꼭 씹어 먹게 합니다.
  ※ 꼭꼭 씹어 먹는 습관을 들여야 소화가 잘되고 두뇌 발달에 도움이 됩니다.
- 밥을 국에 말아주지 않습니다.
  ※ 침 속의 소화요소가 묽어져 소화흡수가 잘 되지 않습니다.

식단구성 시 주의사항
- 한 끼 식사에 각 식품군이 다양하게 포함되도록 합니다. 
  우유 및 유제품, 곡류 및 전분류, 육류, 계란, 생선, 과일, 채소 등을 골고루  섭취하여야 합니다.
- 양질의 단백질과 칼슘을 충분히 공급할 수 있는 식단을 구성합니다.
- 유아기에는 단백질 1일 권장량의 2/3정도를 동물성 단백질로 하고 나머지는 양질의 식물성 단백질로 구성합니다. 우유, 치즈, 요구르트 등 유제품은 좋은 단백질 급원이 될 뿐만 아니라 칼슘이 풍부하며 소화흡수율도 높은 식품이므로 매일 공급합니다.
- 지방과 콜레스테롤 섭취량을 너무 제한함으로써 에너지와 필수지방산 부족 및 지용성 비타민의 흡수 저해가 초래되지 않도록 식단을 구성합니다.
- 육류는 철, 아연, 비타민 B12의 좋은 급원이 되므로 철 함유식품을 규칙적으로 섭취 할 수 있도록 식단을 구성합니다.
- 신선한 채소와 과일은 비타민과 무기질의 가장 좋은 급원식품이므로 매일 4회 이상 충분히 포함되도록 합니다. 
싫어하는 채소는 조리방법을 달리하거나 다른 조리에 첨가하여 주도록 합니다.
- 유아의 골격 발달을 위한 칼슘 공급과 단백질과 리보플라빈 등의 영양소 공급을 위해 우유 및 유제품을 식단에 꼭 포함시키도록 합니다.
- 치아 건강을 위해 설탕 섭취는 제한하도록 합니다.
- 한 끼에 너무 많은 양의 음식을 먹이기보다는 세 끼의 식사를 일정한 시간에 하면서 간식을 제공하는 것이 바람직합니다.
- 유아는 동일한 음식과 조리법에 쉽게 싫증을 느끼며, 식욕부진, 편식 등의 영양문제를  초래할 수 있으므로 다양한 조리법을 개발하는  노력이 필요합니다.